정부는 2024년 5월 20일경 2024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을 위해 이륜차 번호판을 기울여요. 그리고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학대해 나가려고 해요.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
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551명이에요. 1991년 사망자가 가장 많았던 수준에 비하면 전년은 6.7% 감소했어요. 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는 여전히 OECD 회원국 중 중하위권 수준(38개국 중 17위, 21년 기준)에 그치고 있어요.
보행 중 사망자는 전체 사망자의 34.7%를 차지하고 있으며,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도 사망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요. 특히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44.4%로 보행 중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요.
교통사고 보행 사망자 대책 마련
우회전 사고다발구간에 우회전 신호등 설치를 확대(현재 229대 → 24,400대)하고 있으며, 대형차량을 대상으로 우회전 사각지대 감지장치를 부착(버스 등 50대)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보도 및 방호울타리 100억의 예산을 써서 설치를 지원하고, 마을주민 보호구간을 확대 설치(67곡)해 고령자 교통사고를 예방하려고 해요.
노후한 사업용 대형 화물차(5톤 이상)는 정기적으로 가변 측 분해 점검을 받도록 하고, 정기검사 시 확인하도록 할 계획이에요. 이륜차 불법운행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후면 번호판 무인단속장치를 확대 설치(현재는 324대 → 24,529대)하고, 번호판 크기를 키워 인식을 높일 예정입니다. 그동안 번호판이 작아 교통위반을 해도 카메라에 잡히지 않았는데, 이를 개선한 대책입니다.
그 밖에 교통사고 사망자 대책 마련
버스 및 택시 운수종사자의 안전운행을 위해 운행 중 동영상 시청을 제한(과태료 50만 원)하고 대열운행에 대한 제재를 강화(3회 이상 적발 시 감차)한다고 했어요.
상승적인 음주운전을 근절하기 위해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정착한 경우에만 운전이 가능한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를 2024년 10월부터 시행하려고 해요.
이륜차 번호판 기운다, 우회전 신호등 설치 확대의 결말
백원국 2 차관은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은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화물차 및 이륜차에 대한 선제적 예방관리에 중점을 두고 마련했어요. 정부에 이런 노력으로 아무런 잘못이 없는 보행자의 사고를 줄였으면 좋겠어요.
그 밖에 교통사고 사망자 대책 마련
버스 및 택시 운수종사자의 안전운행을 위해 운행 중 동영상 시청을 제한(과태료 50만 원)하고 대열운행에 대한 제재를 강화(3회 이상 적발 시 감차)한다고 했어요.
상승적인 음주운전을 근절하기 위해 음주운전 방지장치를 정착한 경우에만 운전이 가능한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를 2024년 10월부터 시행하려고 해요.
이륜차 번호판 기운다, 우회전 신호등 설치 확대의 결말
백원국 2 차관은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은 보행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화물차 및 이륜차에 대한 선제적 예방관리에 중점을 두고 마련했어요. 정부에 이런 노력으로 아무런 잘못이 없는 보행자의 사고를 줄였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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