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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위기 관리와 리질리언스 강화

by 경영학 전반 2024.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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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세계 경제는 지속적인 불확실성과 변동성에 대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국가 간의 전쟁이거나 예상되는 위기, 공급망 차질, 기후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기업들은 정확한 예측하기 어려운 위기에 직면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의 위기관리 능력과 리질리언스 강화가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위기 관리와 리질리언스 강화
위기 관리와 리질리언스 강화

 

 

 

1. 위기관리의 중요성

 

  위기관리는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여러 위험 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합니다. 위기관리를 통해 기업은 위기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정상 운영 상태로 복귀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겁니다. 특히 최근 들어 위기 상황이 복잡해지고 예측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위기관리 역량이 기업의 생존과 지속가능성에 얼마나 필요한 요인인지 많은 기업들이 느끼고 있습니다.

 

2. 리질리언스의 개념과 중요성

 

  리질리언스(Resilience)는 위기 상황에서 기업이 얼마나 빨리 신속하게 적응하고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리질리언스가 높은 기업은 위기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이 어려움을 새로운 기회로 바꿔, 창출하여 도약의 길로 도전합니다. 리질리언스는 단순히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뿐만 아니라, 혁신과 변화에 대한 적응력, 조직 문화, 리더십, 유동적인 대응 등 여러 요소를 함께 포함합니다.

 

3. 리질리언스 강화를 위한 전략

 

  기업이 리질리언스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위기관리 체계 구축

 

  위기관리 체계 구축은 조직이나 기업이 예기치 않은 상황이나 위기에 대비하여 미리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위기관리 팀을 구성하고 위기 대응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적절한 대응 방안과 의사소통 전략을 마련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위기관리 체계는 조직 또는 기업의 안전과 계속가능성을 위해 필요합니다. 신속한 대응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위기관리 체계 구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기 상황을 사전에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위기관리 계획, 비상 대응 절차, 의사소통 채널, 신속 대응 등을 미리 마련해야 합니다.

 

2) 운영 및 공급망 유연성 확보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운영과 공급망 관리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변화와 고객 요구에 적극 대응할 수 있으며, 공급망 차질로 인한 리스크를 최대한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운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도어 있어야 합니다.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핵심 기술과 인력 확보도 함께 필요합니다.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력을 갖추기 위한 조직 문화와 프로세스 개선합니다. 공급망 유연성 확보하고 단일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다양한 공급원을 미리 확보합니다. 고객, 물류 업체 등 공급망 참여자 간 긴밀한 협력 체계 늘 되어 있어야 니다. 공급망 위험 요인 분석 및 대응 계획 수립, 핵심 역량 확보하고 인재를 유치 및 유지도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통해 조직은 위기 상황에서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리질리언스 강화를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의 협력과 적응력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혁신적이고 유연한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3)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체계 구축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체계를 미리 구축해 놔야 합니다. 아울러 위기 상황에서 기업은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은 계속적인 혁신과 변화 대응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4. 위기관리와 리질리언스 강화의 결론

 

  위기관리와 리질리언스 강화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무조건 필요합니다. 기업은 위기 상황에 대한 사전 대비와 함께, 운영 및 공급망 유연성, 조직 문화와 리더십,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혁신 역량 등을 복합적으로 수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예측 불가능한 위기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 경제가 침체에 있습니다. 이럴 때, 기업의 점검이 필요하고 기업의 혁신과 변화가 함께 필요합니다. 이를 피한다면 호황일 때는 다른 기업과 함께 묻어가 괜찮을 수 있으나 불황일 때는 찾는 수요가 없어 기업의 경영에 어려울 이 찾아올 겁니다. 항상 위기관리를 준비하고 실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