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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소상공인들이 현재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한 방안

by 경영학 전반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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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고금리로 인하여 산업 전반에 경기침체로 이어져, 소상공인들이 현재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한 방안을 짜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들이 현재의 어려운 경기 상황을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한 방안
소상공인들이 현재의 어려운 경기 상황을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한 방안

 

1. 비용 절감 및 효율적 운영

 

  재고 관리 효율화를 통해 낭비와 부패를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원가를 줄여야 고객에게 더 낫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적재적소에 수요에 맞는 원료와 재료를 공급하여 재고를 줄이는 일에 최선을 다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에너지 비용 절감은 몸에 배어야 합니다. 형광등은 LED로 교체하고 절약형 에너지를 최대한 사용합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난방 및 연료는 줄여서 보이지 않는 비용을 줄입니다.

 

  배달 앱과 온라인 광고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인건비를 아웃소싱 하여 고정관리비용을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과 혁신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2. 소상공인들의 차별화된 전략

 

  대기업까지 시장 진출로 경쟁이 치열하여 자신만의 경쟁력을 확보하지 않으면 결코 살아남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찾아 연구하고 모색해야 하며, 주요 차별화 전략이 정해지면 고객의 맞춰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서 생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첫째로 매장 인테리어, 제품 포장 등에 독특한 색상을 사용해서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대기업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크기의 제품을 선보입니다. 그리고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독특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이나 매장의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알려 고객과의 유대감을 형성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둘째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여 차별화를 극대화합니다. 모든 고객을 만족시키려 하기보다는 고객 각자의 만족을 찾아서 대기업이 신속히 할 수 없는 소수의 포커스를 맞춰 제품을 출시합니다.

 

  셋째로 지역 밀착형 마케팅을 하여 지역의 우위를 점합니다. 살고 있는 지역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고객이 잘 다니는 동선이나 소비습관을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 제품에 연관시킵니다.

 

3. 정부 지원 정책 활용

 

  소상공인은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간의 주체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소상공인을 직간접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먼저 소상공인의 상시 근로자 수는 10명 미만인 곳을 말합니다. 업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1)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자금

 

  기술 사업성이 우수하여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지만 민간은행 이용이 어려운 유망 중소기업에게 시중 대비 낮은 금리로 장기간의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24년에는 총 4조 9,575억 원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올해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혁신성장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시설자금 공급을 확대하여 중소기업의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한편, 기준금리 동결(1분기 2.9%), 재도약 지원 강화 등 취약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을 돕는 역할도 적극 수행할 예정입니다.

 

  성장단계별로는 창업기 1조 9,958억 원, 성장기 2조 1,424억원, 재도약기 5,318억 원, 전 주기 2,875억 원으로 공급할 예정이며, 운전자금은 5억 원, 시설자금은 60억 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24년 중소기업 정책자금 운용 규모 >                      

구분 지원대상 공급규모(억원)
’23 ’24
창업기 혁신창업사업화자금 업력 7년 미만 창업기업 등 22,300 19,958
성장기 신시장진출지원자금 수출실적 보유 기업 3,570 4,174
신성장기반자금 업력 7년 이상, 지능형(스마트)공장 도입 등
성장기 진입 기업
17,250 17,250
재도약기 재도약지원자금 재창업, 사업전환 등 재도전 기업 4,030 5,318
전주기 긴급경영안정자금 일시적 경영애로 및 재해 피해기업 2,589 1,500
가치사슬(밸류체인)
안정화자금
매출채권 현금화, 발주서 기반 생산자금 필요기업 375 1,375
합계 50,114 49,575

 

 

 2)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 지원 정책 외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살아남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 창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소상공인들이 차별화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차별화 전략을 모색하고 실행하는 생존전략을 짜야합니다.

 

4. 소상공인들이 현재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살아남기 위한 방안의 결론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며, 위에서 설명한 소상공인의 차별화 전략으로 새로운 상품을 지속개발을 실행해 나가야 어려운 요즘 경기를 이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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