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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경영

by 경영학 전반 2024.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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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현대 경영에서 더 선택이 아닌 필수 도구입니다. 이 글에서는 빅데이터의 분석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과 그 역할의 증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경영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경영

 

1. 빅데이터의 등장 배경

 

 1) 기술 발전과 데이터 폭증 사람마다 스마트폰 보급, 전 세계 국민의 인터넷 사용 증가 등으로 데이터양이 급증하면서 빅데이터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모든 생산과 역할과 자료들을 한 곳에 모아서, 필요하면 축적된 자료들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아 활용하는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2) 데이터의 중요성 인식 기업들은 많은 양의 데이터 속에서 지속해서 가치를 찾고, 이를 경영 전략에 직접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행동, 시장 동향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예측 분석을 통해 미래의 추세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전략인 기준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빅데이터 활용 사례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 보다 낫은 서비스로 고객에게 한 발짝 더 가까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내부 운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비효율적인 부분은 제거하고 개선하여, 경영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 SDS의 빅데이터와 분석 활용 삼성 SDS는 빅데이터와 분석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여 사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접근 방식을 이용하여 기술의 진보에 활용하고, 데이터 분석의 진입 장벽도 낮추고, 비즈니스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Brightics AI - Analytics Intelligence: 삼성 SDS는 Brightics AI 플랫폼을 통해 비전문 분석가도 누구나 유의미한 분석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이 플랫폼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빅데이터의 사업 활용을 촉진시킵니다.

 

  삼성SDS는 브라이틱스 기계학습을 통해 AI 모델 생명주기 전반을 보다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쉽고 편하게 AI 분석 서비스를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 Brightics AI는 제조, 마케팅, 물류, 보안, IoT, 헬스 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3. 빅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의 경영적 측면

 

  빅데이터의 활용은 기업 경영에 새롭게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 과정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변화하면서, 기업들은 정확하고 효율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경영 의사결정의 변화 과거에는 최고경영자의 직감에 의존한 의사결정이 많았지만, 현재는 빅데이터의 발달로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복잡하고 어렵게 부상하는 전략'의 활용성을 높이고, 기업의 생산성과 성장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2) 금융과 마케팅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금융산업에서 빅데이터는 금융상품의 다양성을 만들고 이젠 개발, 신용평가 모델 개발 등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필요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내, 위험 관리 및 부정행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마케팅과 빅데이터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은 이제 일반화되었습니다. 카드사 빅데이터를 예로 들면, 모든 서비스가 개인화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원하는 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매출 성과를 개선하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4.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경영의 결말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이미 경영 전반에 어느 하나 안 활용되는 곳이 없을 정도이며, 이런 빅데이터의 가치는 단순히 데이터의 양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창의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어, 경영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는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데, 빅데이터는 꼭 활용해야 할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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